본문 바로가기

관련지침

수원학연구 논문투고 및 작성요강

페이지 정보

바로보기

다운로드

본문

「수원학연구」 논문 투고 및 작성 요강
 
▣ 논문 투고와 작성 일반사항

 1. 원고 접수
  1) 접수일자는 원고가 학술지 편집위원회에 도착한 날로 한다.
  2) 논문 투고자는 이메일(E-mail)로 논문을 제출하여야 한다.
  3) 투고신청서에 논문제목, 주저자의 성명, 소속 및 직위/직급, 주민등록 주소, 연락처, 원고의 주요 내용 등을 성실히 기재해야 한다. 또한, 교신저자(해당 원고 관련 문의에 응할 수 있는 공동저자)가 별도로 있다면, 교신저자의 인적사항도 명확히 기재한다.
  4) ‘학술지 간행 및 편집 규칙’ 및 ‘수원학연구 논문투고 및 작성 요령’에 의거해 작성하지 않은 원고는 편집위원회에서 수정, 보완을 요청할 수 있으며 투고자는 이에 응해야 한다.

 2. 원고 분량
  1) 논문의 분량은 200자 원고지 기준 150매 내외로 한다.
  2) 원고분량의 지나친 초과나 미달에 대해 편집위원회가 조정을 요구할 수 있다.

 3. 원고 작성
  1) 원고 작성은 국문 또는 영문을 원칙으로 한다.
  2) 원고는 워드프로세서(ᄒᆞᆫ글)을 이용하여, A4용지에 작성한다. 용지 여백은 위쪽/아래쪽 20㎜, 왼쪽/오른쪽 18㎜, 머리말/꼬리말 12㎜로 한다.
  3) 논문의 첫 페이지에는 국문요약과 국문 주제어를 첨부하고, 논문 마지막 페이지에는 영문초록(ABSTRACT)과 영문 키워드(Key Words)를 필히 첨부한다.
  4) 그림 및 표, 사진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수정 없이 바로 인쇄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그림 및 표, 사진에 있는 글자와 숫자 등이 선명하게 보일 수 있도록 작성해야 한다.

▣ 논문 작성 세부사항

 □ 논문의 구성

  1. 국문논문
    1) 국문 제목, 국문 저자명, 국문요약, 국문 주제어, 본문, 참고문헌, 영문 제목, 영문 저자명, 영문초록(ABSTRACT), 영문 키워드(Key Words), 부록(필요한 경우) 등의 순서로 구성한다.
    2) 저자의 소속, 직급/직위는 논문 첫 페이지의 하단에 각주로 작성하되, 국문을 먼저 작성한 후 괄호 안에 영문을 작성한다.

  2. 영문논문
    1) 영문 제목, 영문 저자명, 영문초록(ABSTRACT), 영문 키워드(Key Words), 본문, 참고문헌(References), 국문 제목, 국문 저자명, 국문요약, 국문 주제어, 부록(필요한 경우) 등의 순으로 구성한다.
    2) 저자의 소속, 직급/직위는 논문 첫 페이지의 하단에 각주로 작성하되, 영문을 먼저 작성한 후 괄호 안에 국문을 작성한다.

 □ 논문 제목 표기

  1. 국문논문
    1) 국문 제목을 먼저 작성하고, 국문 저자명 아래에 영문 제목을 작성한다.
    2) 한자 또는 영어로 표기하지 않으면 의미 전달이 곤란한 경우에는 괄호 안에 한자 또는 영어를 병기한다.

  2. 영어논문
    1) 영문 제목을 먼저 작성하고, 영문 저자명 아래에 국문제목을 기재한다.
    2) 영문제목(부제목 포함)의 첫 글자는 대문자로 시작한다.
    3) 문장 중의 단어는 전치사와 접속사, 관사를 제외하고는 첫 글자를 대문자로 시작한다(예 : Review of Administrative Reform in Suwon)

  3. 부제목
    1) 부제목이 있는 경우, 국·영문 논문 공히 주제목 아래에 부제목을 기재하고, 부제목 양 옆으로 하이픈(-)을 표기한다.

 □ 저자 및 인적사항 표기

  1. 저자 표기
    1) 국·영문 논문 공히 국문 제목 아래에 국문 저자명을 기재하고, 영문 제목 아래에 영문 저자명을 기재한다.
    2) 영문 저자명은 성, 이름 순으로 기재한다.
    3) 저자가 복수일 경우, 연구에 기여한 정도에 따라 주저자(제1저자)부터 순서대로 표기한다. 저자명의 오른쪽 어깨에 *, **, ***, …을 표기하고, 저자와 저자 사이에 가운뎃점(‧)을 넣어 구분한다.
    4) 논문을 제출한 후에는 저자를 추가하거나 저자의 지위(주저자, 공저자, 교신저자 등)를 변경할 수 없다.

  2. 저자의 소속 및 직급, 교신저자 연락처 표기
    1) 논문 첫 페이지 하단에 각주로 표기한다.
    2) 저자가 1인일 경우, * 다음에 저자의 소속 및 직급/직위를 표기하고, 저자가 복수일 경우에는 *, **, ***, …을 표기하고, 주저자부터 순서대로 표기한다.
    3) 저자가 1인일 경우, 소속 뒤에 이메일 주소와 전화번호를 표기한다. 저자가 복수일 경우, 교신저자의 소속 뒤에 ‘교신저자’라고 표기한 뒤 괄호 안에 이메일 주소와 전화번호를 표기한다.
    4) 주저자와 교신저자가 같을 경우에도 소속 뒤에 ‘교신저자’라고 표기한 뒤, 괄호 안에 이메일 주소와 전화번호를 표기한다.
       ※ 교신저자는 여러 공동저자를 대표하여 논문의 투고 및 심사과정에서 연락과 수정을 책임지며, 논문이 출간되었을 때에는 이와 관련된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해 최종적으로 책임을 지는 저자를 말한다.
    5) 저자의 소속 및 직급/직위는 국문으로 먼저 표기한 후, 괄호 안에 영문으로 표기한다.
    6) 국문 표기방법은 소속기관, 부서(또는 학과), 직급(또는 직위)의 순으로 한다. 그리고 영문 표기방법은 직급(또는 직위), 부서(또는 학과), 소속기관의 순으로 한다.

  3. 저자 소속 표기 예시
    1) 저자가 1인인 경우
     * 수원시정연구원 수원학연구센터 연구위원(Research Fellow, Center for Suwonology, Swuon Research Institute), E-mail : suwonology@suwon.re.kr, Tel : 031-234-5678
    2) 저자가 복수이며, 주저자와 교신저자가 같을 경우
     * 수원시정연구원 수원학연구센터 연구위원(Research Fellow, Center for Suwonology, Swuon Research Institute), 교신저자(E-mail : suwonology@suwon.re.kr, Tel : 031-234-5678)
    ** 수원시정연구원 도시환경연구부 연구위원(Research Fellow, Urban&Environmental Research Group, Swuon Research Institute)
    3) 저자가 복수이며, 주저자와 교신저자가 다를 경우
     * 수원시정연구원 수원학연구센터 연구위원(Research Fellow, Center for Suwonology, Swuon Research Institute)
    ** 수원시정연구원 도시환경연구부 연구위원(Research Fellow, Urban&Environmental Research Group, Swuon Research Institute), 교신저자(E-mail : Urban@ suwon.re.kr, Tel : 031-456-7890)

 □ 요약 작성 및 주제어 표기

  1. 국문요약 및 영문초록 작성
    1) 국문요약 및 영문초록(ABSTRACT)은 연구목적, 연구방법, 연구결과, 연구의 시사점, 향후 연구방향 등을 중심으로 작성한다.
    2) 국문요약은 ‘요약’이라고 기재하고, 700자 내외의 국문요약을 작성한다.
    3) 영문초록의 경우, ‘ABSTRACT’라고 기재하고, 200단어 내외의 영문초록을 작성한다.

  2. 주제어 표기
    1) 국문요약과 영문초록 하단에 각각 10개 이내의 국문 주제어와 영문 키워드(Key Words)를 함께 첨부하여야 한다.
    2) 국문 주제어는 ‘주제어’라고 기재하고 콜론(:)을 표기한 후 작성한다.
    3) 영문 키워드는 ‘Key Words’라고 기재하고 콜론(:)을 표기한 후 작성한다.

 □ 본문 작성

  1. 본문 작성
    1) 목차 및 본문의 장(章), 절(節), 항(項) 등의 번호 전개는 ‘장 → 1. 2. 3. / 절 → 1) 2) 3) / 항 → ⑴ ⑵ ⑶’으로 하고, 목차에는 장과 절만 표시한다.
    2) 글꼴은 신명조, 글자 크기는 10포인트, 줄간격은 160%로 한다.
    3) 한자나 외래어가 필요한 경우, ‘수원학(水原學)’ ‘수원학(Suwonology)’과 같이 병기한다. 고유명사의 경우는 처음에만 병기하고, 이후 큰 문제가 없을 경우 한글로 쓴다.
    4) 숫자는 아라비아 숫자를 사용하고, 모든 단위는 미터법을 사용한다.

  2. 본문의 인용문
    1) 글꼴은 신명조, 글자 크기는 9포인트, 줄간격은 160%로 한다.
    2) 왼쪽 여백만 2칼럼 둔다.
    3) 자료(사료) 인용은 한글 번역을 원칙으로 한다. 금석문 등 번역이 불가능한 경우는 한자 등 원문을 노출시킬 수 있다.
    4) 인용문의 출전 표시는 각주로 처리한다.

 □ 도표 및 사진

  1. 표 번호
    1) <표 1>, <표 2>의 순으로 표 상단 좌측에 제목과 함께 명기한다.

  2. 그림 및 사진 번호
    1) <그림 1>, <그림 2>의 순으로 그림 하단의 중앙에 제목과 함께 명기한다.

  3. 본문에 들어가는 도표 및 사진은 수정 없이 바로 인쇄할 수 있도록 작성하여 제출한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컬러 인쇄를 하지 않으므로 이에 유의하여 흑백으로 선명하게 작성해야 한다.

  4. 인용한 도표 및 사진의 경우 출처를 밝히도록 한다. 출처 표기방법은 인용문헌이나 참고문헌 작성방법에 준하며, 참고문헌에도 반드시 기재해야 한다.

 □ 각주 및 참고문헌 표기

  1. 각주
    1) 글꼴은 신명조, 글자 크기는 9포인트, 줄간격은 130%로 한다.
    2) 한자(漢字)를 노출시킬 수 있다. 
    3) 표기 순서와 원칙(∨는 띄어쓰기를 표시함).
     ① 홍길동,∨1998,∨「의적의 개념」,∨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