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론보도

[수원시보도자료] 수원시,수원형 주민자치회 토론회 개최

페이지 정보

작성일 : 2019-01-28 14:21|조회수 : 527

본문

수원시,수원형 주민자치회 토론회 개최

수원시가 지난 25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연 ‘수원형 주민자치회 토론회’에서 발제를 맡은 김도영 수원시정연구원 연구위원은 "주민자치회에 대한 시민의 이해도가 다소 낮은 것이 현실"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 연구위원은 "초기에는 갈등 요소가 적고 많은 주민이 공감할 수 있는 공동의 해결과제를 부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며 "주민들은 실제로 문제를 해결하면서 주민자치에 대한 성취감을 느끼고 더욱 적극적으로 주민자치회에 참여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수원은 주민자치회를 어떻게 꽃피울 것인가?’를 주제로 열린 토론회는 김도영 연구위원, 이원희 한경대 행정학과 교수의 발제와 토론으로 이어졌다. 지역 활동가, 지방자치 전문가, 시민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789246_245555_0716.jpg

.

.

.

송창석 수원시정연구원 선임위원은 토론에서 "참여에서 권한으로 수원형 주민자치를 설계해야 한다"며 "주민자치회에 더 많은 의사결정권을 주고, 마을 스스로 갈등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재등 수원시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장은 "주민자치회가 주민 대표 기구로서 실질적 역할을 하기까지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적지 않다"며 "시민, 시의회, 행정기관이 힘을 모아 적극 주민 참여를 끌어내야 한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조청식 제1부시장은 "주민자치회는 민선6·7기 수원시 역점사업 중 하나"라며 "전담인력을 배치하고, 주민 대상 역량 강화 교육을 시행하는 등 주민자치회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이번 토론회에서 제기된 정책 제안, 주민 의견 등을 검토해 주민자치회 사업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출처: 2019.01.28. / 기호일보 박종대 기자)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