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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I 정책Brief

24년 제4호 | 새빛민원실 이용자 만족도와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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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수원시정연구원|조회수 : 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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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 정재진 연구위원
연구진 신예지 위촉연구원
요약 2024-0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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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 새빛민원실 종합 만족도 94.9점

∙ 민원품질 94.5점, 전반적 만족도 94.9점, 성과 92.8점

- (베테랑 민원) 민원품질 96.2점, 전반적 만족도 97.7점, 성과 96.5점

- (바로민원) 민원품질 93.7점, 전반적 만족도 93.5점, 성과 91.0점

❙ 시민들은 현재 시행 중인 새빛민원실의 안정적 운영 희망 

∙ 쾌적한 민원실 지속 유지, 발전된 민원대응 체계 마련, 누구나 쉽게 접근하여 민원을 처리할 수 있는 효율적 공간 마련, 시민 눈높이에 맞는 민원행정 실현 기대


시사점

❙ 새빛민원실의 성공적 운영 방안

∙ 베테랑 공무원 제도의 안정적 정착과 실효성 제고

- 베테랑 공무원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교육 실시, 선발 기준 마련 

- 역할과 기능에 적절한 직위와 핑퐁민원 대응 시 ‘조정우선권’ 부여 

∙ 새빛민원실 환경 및 공간 효율화 

- 민원인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미팅룸 추가 설치 

- 악성 민원인 분리 공간 마련 

∙ 처리절차 고도화

- 민원행정 전산화를 통한 효율성과 신속성 제고

- 민원행정 고도화를 위한 ‘민원 백서’ 발간 및 민원 분야별 응대 매뉴얼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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