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미나&심포지엄

[연구리포트]수원시 자원봉사활동 발전전략 및 활성화 방안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자 : 연구기획팀|조회수 : 5,606

본문

부서 재정경제연구실
연구책임 황소하 연구위원
발행일 2017-09-29

수원시 자원봉사활동 발전전략 및 활성화 방안연구

  

재정경제연구실 황소하 연구위원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수원시 자원봉사센터는 지난 2012년 법인으로 전환한 이후, 온시민마을봉사센터와 동상담창구 설치 및 운영, 우수자원봉사단체 지원, 휴먼틴볼런티어캠프 및 청소년 해외자원봉사단 운영, 자원봉사 동아리 지원 등 수원시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다각도의 노력을 지속해왔다. 이와 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수원시 및 자원봉사센터의 구조적 문제들로 인해 자원봉사 활성화에 한계가 나타났으며, 지역발전에 기여함과 동시에 수원 특성에 맞는 새로운 자원봉사 모형이 제시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수원시 자원봉사 현황과 자원봉사센터의 활동 내용분석 등을 통해 향후 수원시 자원봉사 발전전략 및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2. 수원시 자원봉사의 현황

 

1) 자원봉사 등록현황

  수원시는 인구 123만(2015년 말 기준) 중에 수원시 자원봉사센터에 등록되어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실인원은 84,235명으로 시 인구의 약 7% 정도가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었으며, 현재 활동 중인 자원봉사단체는 676곳, 활동처는 680곳으로 나타났다.

170920_표2_01.jpg

2) 성별, 연령별 활동 현황

   자원봉사 참여는 남성에 비해 여성의 비중이 컸으며, 연령별로는 10대 40대 20대 50대 30대 순(활동 실인원 기준)으로 자원봉사에 활발히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70920_표2_02.jpg

3) 직업별, 지역별 참여현황

  직업별로 살펴보면 학생, 주부의 자원봉사 참여가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 전문직, 사무직, 자영업이 비슷한 참여정도를 보여주었다.
  자원봉사자의 거주지는 장안구, 영통구가 각각 30%, 23%로 높은 비중을 보여, 약 16%의 비중을 보인 팔달구, 권선구에 비해 참여가 두드러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70920_표2_03.jpg

4) 분야별 활동현황

  분야별 자원봉사 통계를 보면 다양한 분야 가운데 생활편의지원, 주거환경과 같은 빈곤문제와 관련한 자원봉사의 비중이 절대적으로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70920_표2_04.jpg
5) 자원봉사 관리현황

  자원봉사활동 시간기록 관리 실태조사에 따르면, 시간관리를 하는 봉사자는 전체봉사자중 27%. 이중 정부인증 시스템 사용자는 55%로 전체 봉사자중 14%만이 정부인증 시스템으로 시간관리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자원봉사센터는 수원시에서 활동하고 있는 전체 자원봉사자 가운데 14%의 자원봉사자만을 관리․지원 하고 있다는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170920_표2_05.jpg

3. 수원시 자원봉사 환경 및 현황 분석 결과   

  수원시는 광역시급 도시규모와 풍부한 자원을 보유하고 있다는 강점과 함께 시민들 간의 결합력이 떨어진다는 대도시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자원봉사센터는 단 한 곳에 불과하여 전국에서 가장 많은 자원봉사자와 자원봉사단체를 관리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실무 중심으로 센터업무를 진행할 수밖에 없는 바, 사회변화에 대한 대응미흡과 추가적 사업 확장의 어려움에 봉착하고 있다.
  또한 수원시 자원봉사센터는 전체 봉사자중 14%만이 사용하고 있는 1365포털을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어, 수원시 자원봉사 전체를 이끌고 있지 못하고 있는 문제를 나타내었다. 또한 센터의 활동영역도 여전히 생활편의지원, 주거환경과 같은 빈곤문제 중심으로 편중 되어 있어 다양한 사회적 이슈를 포괄하지 못하는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수원시 자원봉사센터가 제한적 영역의 개별사업 중심의 활동에서 벗어나 보다 많은 시민들을 포괄하고, 다양한 영역의 자원봉사 활동을 네트워킹 하는 플랫폼으로 역할전환을 시도해야 할 필요성을 보여준다.


4. 수원시 자원봉사 활동 개선방안

  먼저 수원시민 모두가 자원봉사에 참여 할 수 있도록 온라인 및 오프라인 참여방식, 비인증 자원봉사를 기반으로 하지만 인증이 필요한 자원봉사자까지 모두 참여 가능한 자원봉사 네트워킹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이 필요하다. 지역자원봉사 허브로서 온라인 플랫폼은 지역사회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영역의 모든 자원봉사 활동 일감을 제공할 뿐 아니라 보편적 이슈와 관련된 일감들도 포함함으로써 수원시민이 다양한 문제들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기회를 갖도록 해야 한다.
  둘째, 자원봉사센터가 다양한 중간지원조직들을 서로 연계하여 지역활동을 지원함으로써 지역사회의 지속적 발전을 가능케 하는 구심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필요가 있다. 중간지원조직으로서 센터는 국제사회에서 제기되는 다양한 문제와 더불어 지역사회에서 요구되는 새로운 이슈를 설정하며, 시민교육을 통해 시민의식의 성장을 돕고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가를 발굴하는 기능을 담당해야 할 것이다. 또한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민-관-시민사회와 소통, 협업하고, 수원지역의 다양한 중간지원조직들과 수평적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지역의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중심조직이 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수원시 자원봉사 거점조직의 확대․강화가 요구된다. 수원시 자원봉사센터가 대도시적 특성과 도시규모에 비해 적은 인력으로 사업을 수행하는 데에서 오는 구조적인 한계를 탈피하고, 사회변화와 지역사회요구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온시민 마을봉사센터 및 동상담창구 확대․강화, 영통지구 분소 설치와 같은 지역 거점조직 확대가 수반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