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미나&심포지엄

(세계선진사례)세계 스마트시티 동향 파악을 위한 GCTC 엑스포 참가

페이지 정보

작성자 : 수원시정연구원|조회수 : 5,533

본문

□ 방문기간 : 2016. 6. 11.(xh) - 6. 16.(목) 5박6일
□ 방문국가 : 미국 오스틴
 

수원시정연구원 최석환, 강은하 연구위원이 수원시 임인수 과장, 최정택 주무관과 함께 세계의 스마트시티 동향을 파악하고자 미국 오스틴(Austin)에서 열리는 GCTC(The Global City Teams Challenge) 엑스포에 다녀왔습니다.

 

GCTC는 미국 국가표준기술원(NIST)이 주관하는 글로벌 스마트시티 프로그램으로 IoT/CPS 기술을 활용하여 도시문제를 해결하는 국제공동 프로젝트입니다. 수원시와 수원시정연구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GS건설이 함께 Suwon City Team을 결성하여 참가(2016.06.13.~14)하였습니다.

 

Suwon City Team은 수원시 스마트시티 현황과 더불어 IoT기반의 스마트 에너지 관리 시스템에 대한 내용을 전시하고 발표하였습니다. 별도의 발표와 토론이 이루어졌던 섹션에서는 수원시정연구원의 강은하 연구위원이 수원시 스마트시티 현황에 대해,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의 송수원 수석연구원이 스마트 그린시티를 위한 IoT기반의 스마트 에너지 관리 시스템에 대해 발표하였습니다. 수원시는 판넬과 리플렛, 동영상 등을 준비하여 많은 관심을 끌었습니다.

 

이번 엑스포에는 수원시 이외에도 부산시와 대구시가 참여하였으며, 미래창조과학부 박예린 사무관도 참여하여 코리아 부스를 별도로 구성하는 등 한국의 스마트시티 위상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GCTC는 팀 구성 및 각 팀별 목표를 정하는 1단계(~2016.6)가 이번 엑스포를 통해 마무리 되었으며 앞으로 최종 결과물을 공개하는 2단계(2016.6~2017.6)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앞으로 수원시와 수원시정연구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과 GS건설 등 전문기관과의 협업으로 수원시 특성에 맞는 스마트시티가 어떻게 구현될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

 

 


위로